Google

Google 소식

  1. Google 정보
  2. Google 소식
  3. 뉴스 공지사항
  4. 뉴스 공지사항

검색어 트렌드 분석 ‘구글 검색통계’ 한국어 서비스 선보여

-한 눈에 기간별, 지역별, 카테고리별 트렌드와 검색어 간 비교 분석 가능 - 일반 사용자는 물론 광고주와 마케터, 학계에도 유용한 분석 도구

(2009년 8월 19일 - 서울) 구글(http://www.google.co.kr)은 오늘 검색어를 통해 사용자들의 검색 패턴을 상세히 분석해 볼 수 있는 '구글 검색통계(http://www.google.com/insights/search/)' 의 한국어 서비스를 선보였다. 지난해 영어로 먼저 출시되었던 구글 검색통계는 검색어를 양적, 질적으로 분석해 전세계 사용자들의 주요 관심사를 지역별, 시간별, 분야별로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다.

구글 검색통계에 특정 검색어를 입력하면 기간별, 국가 및 도시 등 지역별로 분석해 검색어 트래픽이 시간에 따라 어떻게 변하는지, 어떤 지역에서 특히 인기가 높은지, 그리고 관련 검색어에는 무엇이 있는지를 한눈에 보여준다. 두 개 이상의 검색어에 대해서도 분석 결과를 한꺼번에 보여주기 때문에 검색어 간 트렌드를 비교 분석하는 데에도 매우 유용하다.

예컨대, 구글 검색통계에 '김연아'를 입력하면, 2005년 말부터 검색량이 증가하기 시작해 세계피겨선수권대회에서 세계신기록을 수립하며 우승을 차지한 올 3월 검색량이 최고치를 기록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mp3'의 경우, 수년에 걸쳐 매년 12월에 그 해의 최고 검색량을 기록하고 있음을 한눈에 알 수 있다. 이 같은 기간별 분석은 인물의 인지도 추이나 제품의 경기상황을 반영하고 있기 때문에 일반 사용자 뿐만 아니라 마케팅 종사자 및 광고주들에게도 매우 유용한 자료가 될 수 있다.

검색어 트렌드에 대한 국가 및 도시별 분석도 가능한데, 'Daniel Henney(다니엘 헤니)'의 경우, 필리핀,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한국 순으로 가장 많이 검색된 것으로 나타나는 등 유명인에 대한 나라별 인지도를 파악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또한, 동음이의어에 대해서는 카테고리별 분석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cookie'의 경우, 과자의 일종인 쿠키(식음료 카테고리)인지, 인터넷 웹사이트의 방문기록을 의미하는 인터넷 용어(컴퓨터/가전 카테고리)인지를 세부 카테고리로 구분해 분석 할 수 있다.

이원진 구글코리아 대표는 "구글 검색통계는 검색어를 분석함으로써 전세계의 트렌드를 한눈에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라면서, "이는 일반 사용자들에게도 관심 있는 기능일 뿐 아니라, 광고주와 마케터들에게도 사용자 태도 및 성향을 분석할 수 있는 매우 유용한 도구다"라고 말했다.

라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