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Google 소식

  1. Google 정보
  2. Google 소식
  3. 뉴스 공지사항
  4. 뉴스 공지사항

세계 최대규모의 도서 검색서비스 ‘구글 도서검색’ 국내 오픈

-교보문고, 창비, 이대출판부와 제휴하여 정확하고 신속한 도서 검색 서비스 제공 -전세계 유수 도서관에 보관된 한국 도서도 구글에서는 볼 수 있어

(서울 - 2009년 10월 14일) 구글코리아(대표 이원진, www.google.co.kr)는 오늘 한국 사용자들을 위해 세계최대 규모의 도서 정보를 보유한 구글 도서검색 (http://books.google.co.kr) 국내 서비스를 오픈한다고 발표했다.

구글은 구글도서검색 서비스를 위하여 국내 최대 규모의 도서 데이터베이스(DB)를 보유한 교보문고와 100만 권 이상의 도서 정보 사용 제휴를 체결하고, 책 제목과 저자, 출판사 등 도서검색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유홍준의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홍세화의 '나는 빠리의 택시운전사' 등 베스트 셀러를 출간한 국내의 대표적인 출판사 ㈜창비 및 대학 출판사로는 국내에 최초로 설립된 이대출판부와 파트너십을 체결하여 출판 도서에 대한 본문 검색 서비스를 시작한다. 본문 검색은 본문 전문을 검색하여 해당 검색어에 나오는 부분을 모두 보여주는 서비스로, 사용자들이 검색을 통하여 원하는 내용을 쉽게 찾을 수 있어 매우 유용하며 특히 책을 스캔한 이미지를 그대로 보여줘 실제 책을 읽는 듯한 느낌을 준다는 것이 장점이다. 구글 도서검색은 이 외에도 온라인 서점과 해당 서적을 보유하고 있는 도서관 정보까지 통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해 사용자들이 편리하게 도서를 구매하고 찾아볼 수 있도록 했다.

구글은 현재 700만권 이상의 전세계 도서에 대해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세계 2만 5천개의 파트너사, 하버드와 옥스포드 대학 도서관 등 40여개의 해외 유수 도서관과 파트너십을 맺고, 세계 최대 규모의 도서 본문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책 중에는 한국 도서들도 포함되어 있어 해외 도서관에 있는 한국 도서를 집에서 쉽게 검색하는 것이 가능하다.

구글의 도서 검색은 대용량 데이터 처리 기술과 광학문자판독(OCR, Optical Character Recognizer) 기술의 결합으로 정확하고 신속한 본문 검색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며, 국내 도서뿐만 아니라 다른 언어가 혼용된 도서에 대해서도 판독력이 뛰어나 전세계 도서검색에 유용하다.

구글코리아에서 도서 검색을 총괄하고 있는 이해민 PM(Product Manager)은 "구글 도서검색 서비스 출시를 통해 웹이든, 이미지든, 동영상이든, 도서든 이 세상의 모든 정보를 세상 사람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구글의 미션에 한발짝 더 가까이 다가가게 되었다. 구글 도서검색를 통해 국내 사용자들도 원하는 국내외 도서정보를 가장 쉽고 빠르게, 그리고 정확하게 찾을 수 있으며, 파트너들은 보다 효과적으로 도서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독자들 곁에 한층 가까이 다가갈 수 있게 되었다"고 설명했다.

창비 기획부 서정호 전문위원은 "도서와 같은 고급 지식문화 콘텐츠가 구글과 같은 세계 최고의 검색 기술과 결합해 국내 사용자들에게 보다 풍부한 도서 정보를 제공하고 나아가 출판 시장의 활성화를 촉진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라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