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Google 소식

  1. Google 정보
  2. Google 소식
  3. 뉴스 공지사항
  4. 뉴스 공지사항

초심으로 돌아간 유튜브, 동영상 시청에 집중해 보기 페이지 재구성

- 간결하고 심플한 디자인으로 ‘동영상 보기’ 페이지 개선 - 기능 재배열 및 신기능을 통해 사용자 편리성 강화

2010년 1월 20일 (수) - 세계 최대 온라인 동영상 공유 사이트인 유튜브(www.youtube.com)는 오늘 새롭게 변경된 동영상 보기 페이지를 선보인다고 밝혔다. 새로운 유튜브 동영상 보기 페이지는 간결하고 심플하게 개선된 디자인을 통해 사용자들이 '동영상 시청'에 집중할 수 있도록 부가기능을 새롭게 구성 및 배치했다.

현재 새롭게 변경된 동영상 보기 페이지는 글로벌 국가 설정부터 적용되기 시작했으며, 곧 한국 국가 설정에도 반영될 예정이다. 새롭게 변경된 유튜브는 유튜브 글로벌 블로그에 소개된 링크(http://www.youtube.com/watch?v=jqxENMKaeCU)를 통해 첫 모습을 확인 할 수 있다.

이번 디자인 변경의 배경에는 '사용자 중심의 기본에 충실하자'라는 유튜브의 철학이 담겨있다. 올해로 글로벌 런칭 5년째를 맞이하는 유튜브는 자막기능, 자동번역, 고화질 등 다양한 혁신적인 신기능을 소개하며 서비스 질을 향상시켰다. 유튜브는 시간이 지날수록 부가기능의 종류가 다양해짐에 따라 사용자가 '동영상 보기'에 집중 할 수 있도록 재구성했다.

유튜브는 기존의 '동영상 설명', '조회 수', '동영상 평가', '신고', '즐겨찾기', '재생목록', '링크 공유' 등과 같은 부가 기능들을 동영상 하단에 정렬하고 아이콘화해 각 메뉴들의 접근성과 편리성을 높였다. 또한, 동영상 플레이어와 부가 기능들을 기존의 회색 컬러에서 화이트 컬러로 통일해 깔끔하고 화사한 느낌을 더했다.

유튜브가 새로 선보이는 재생화면 디자인의 변경 사항들은 아래와 같다.

-동영상 설명이 동영상 플레이어 하단에 위치해 있어 한눈에 볼 수 있다. '동영상 설명'의 드롭다운 메뉴에는 '카테고리' 및 '태그' 등 해당 동영상에 대한 정보가 포함되어있다.

-'조회 수' 드롭다운 메뉴에는 해당 동영상의 조회수 증가도 및 동영상 조회 출처 자료를 분석해 제공해 주는 '통계 및 정보' 기능이 추가되어있다.

-국내외 선두 인터넷 커뮤니티 싸이트인 싸이월드, 트위터, 페이스북, 마이스페이스 등과 링크 공유가 가능한 기능인 '링크공유'기능은, 페이스 북, 트위터, 그리고 이메일로 바로 전송 가능하도록 메인 아이콘이 추가됐다.

-'다음 동영상 (Next up)' 기능은 각 사용자의 동영상 선호 유형을 분석해 맞춤형으로 동영상을 제공한다

-기존의 '즐겨찾기'와 '재생목록'은 '저장하기' 아이콘의 서브메뉴에 추가되었다.

-동영상의 링크를 블로그나 웹사이트에 삽입 가능한 '소스' 와 'URL'은 아이콘으로 대체되어 동영상 하단에 부과 기능들과 함께 배치됐다.

-기존의 5점 만점의 동영상 평가 시스템을 '좋아요' 와 '싫어요' 두 종류로 단순화 했다. 기존의 5점 만점 별점 시스템 중 최상점인 5점과 최하점인 1점 외에는 중간점수를 사용하는 경우가 매우 드물어 사용자들이 판단하기 쉽도록 평가 시스템을 단순화 했다.

-해당 동영상을 '좋아요'로 평가할 경우 '즐겨찾기' 목록에 자동 저장되며, '싫어요'를 다시 클릭 시 '즐겨찾기' 목록 저장이 해제 된다.

이번에 새로 선보이는 '다음 동영상 (Next up)' 기능은 사용자의 동영상 선호 유형을 분석하고 선택한 동영상과 유사한 동영상을 검색해 다음 동영상을 자동으로 제공한다. 이 기능을 통해 '동영상 보기'의 연속성을 높여주고, 검색 없이 다양한 동영상을 볼 수 있게 한다.

위와 관련해 구글 코리아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총괄 정김경숙 상무는 "이번 리뉴얼은 사용자들이 '동영상 보기'에 집중할 수 있도록 최적의 환경을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고 진행됐다" 며, "앞으로도 사용자들이 즐겁고 편리하게 동영상을 즐길 수 있도록 사용자 위주의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발 및 제공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라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