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Google 소식

  1. Google 정보
  2. Google 소식
  3. 뉴스 공지사항
  4. 뉴스 공지사항

유튜브, 키워드 검색 광고 ‘프로모션 비디오’ 출시

- 제품, 브랜드 홍보를 원하는 기업 및 개인 사용자 동영상이 관련 키워 검색 시 자동 노출 - 전세계 유튜브 사용자 대상으로 타깃 광고 가능해 높은 광고 효과 기대

2010년 2월 2일 (화) - 세계 최대 온라인 동영상 공유 사이트인 유튜브(www.youtube.com)는 새로운 키워드 검색 광고 '유튜브 프로모션 비디오'를 선보인다고 밝혔다.

'유튜브 프로모션 비디오'는 전세계적으로 최대의 실적을 올리고 있는 구글의 광고 시스템인 애드워즈 (AdWords)를 유튜브에 적용한 광고 기능이다. 자사의 제품 또는 브랜드 홍보를 원하는 기업이나 자신이 올린 동영상을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기 원하는 개인 사용자의 동영상이 특정 키워드 검색 시 자동 검색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사용자가 키워드를 입력하면 검색결과 우측에 위치한 '프로모션 비디오' 란에 해당 키워드와 연관해 노출을 원하는 기업이나 개인의 동영상이 소개된다.

구글의 애드워즈 인터페이스를 통해 검색 키워드, 동영상이 나타나는 위치, 하루 예산 등을 설정하고 경매를 통해 원하는 키워드를 구매할 수 있으며, 사용자가 동영상을 클릭하는 경우에만 요금이 부과되는 CPC (cost-per-click) 형식으로 클릭당 최대 비용 결정이 가능하다

'유튜브 프로모션 비디오'는 하루 동영상 시청 건수가 10억 회를 넘어선 세계 최대 동영상 공유 사이트의 모든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만큼 높은 광고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국내에서도 유튜브가 동영상 부분 페이지 뷰 1위를 기록하며 (2009. 11월 코리안 클릭 기준) 국내 대표 동영상 사이트로 자리잡아 국내 사용자 대상 광고에도 만족스러운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무엇보다 '프로모션 비디오'는 사용자가 입력한 특정 검색어와 연관된 동영상을 제공해 관련 내용에 대한 관여도가 높은 타깃 고객을 대상 광고가 가능한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댓글, 평가, 공유 등 적극적인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타깃 고객의 기호와 성향을 파악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외에도 프로모션 비디오는 광고 동영상에 원하는 웹사이트로 이동하는 기능을 추가할 수 있어 해당 사이트로 트래픽을 유도할 수 있다. 유튜브에서 제공하는 무료통계 분석 기능(동영상 하단에 위치한 '통계 분석')을 활용하면 조회수, 사용자의 이동경로, 인기지역, 성별 및 연령을 포함한 동영상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통해 광고효과를 실시간으로 분석할 수 있다. 프로모션 비디오는 검색어 입력 시 보다 풍부한 동영상을 편리하게 찾을 수 있도록 돕는 다는 점에서 광고주뿐만 아니라 일반 사용자들에게도 긍정적이다.

프로모션 비디오는 미국을 비롯해 캐나다, 호주, 일본 등 다양한 국가에서 서비스 중에 있으며 다양한 기업이나 개인 사용자들이 적극적으로 사용해 좋은 성과를 얻고 있다. 특히 지난 2008년 프로모션 비디오를 가장 먼저 선보인 미국에서는 이미 수많은 사용자가 광고 툴로 활용하고 있으며 프로모션 비디오에 매주 수백만 명이 방문한다.

위와 관련해 구글 코리아 세일즈 팀 김지영 상무는 "유튜브 프로모션 비디오는 유튜브와 검색광고의 장점을 결합한 새로운 광고 상품이며, 검색광고처럼 광고주가 실시간 경매를 통해 광고를 진행하기 때문에 비용대비 효율성이 뛰어나다"며 " 유튜브는 전세계 21개국에서 하나의 플랫폼을 사용해 단 한번의 동영상 업로드를 통해 전세계에 사용자들에게 노출이 가능한 효과적인 마케팅 툴이다"라고 설명했다.

유튜브 프로모션 비디오 가입문의 및 상세 내용은 구글 애드워즈 웹사이트 adwords.google.com를 참조 하면 된다.

라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