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Google 소식

  1. Google 정보
  2. Google 소식
  3. 뉴스 공지사항
  4. 뉴스 공지사항

구글, 한국어 모바일 음성검색 서비스 출시 발표

-독보적인 클라우드 컴퓨팅 파워 접목해 뛰어난 정확성, 빠른 로딩 속도 구현 - 문자 입력에 비해 빠르고 쉽게 검색 가능

2010년 6월 16일(수)- 구글코리아(대표: 이원진, www.google.co.kr) 는 오늘 구글코리아 사무실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문자 입력 대신 음성으로 검색하는 '구글 한국어 모바일 음성검색' 서비스를 선보였다. 긴 검색어를 입력해야 하거나 걸어가고 있을 때 등 문자 입력이 어려운 상황에서 검색창의 마이크 버튼만 터치하면 손쉽게 이용이 가능한 '핸즈프리(hands-free)' 검색을 구현한다.

구글 음성검색의 특징은 클라우드 컴퓨팅의 빠른 데이터 프로세싱 기술과 정교한 음성 인식 등 구글이 오랫동안 투자해 온 독보적인 기술을 결합해 그 정확성이 매우 뛰어나고 로딩 속도가 매우 빠르다는 것이다.

아울러, 구글의 음성검색은 기계학습 원리로 작동하기 때문에 서비스를 사용하면 할수록 발음, 억양이나 검색어 조합에 관한 정보가 축적되어 더욱 정확한 검색결과를 제공하는 것도 또 다른 특징이다.

이번 한국어 음성검색 개발을 이끌어온 마이크 슈스터(Mike Schuster) 구글 음성인식 총괄 연구원은 "구글은 그 동안 많은 기술 개발을 통해 정확하고 빠른 음성 검색 서비스를 선보이고자 노력해왔다"면서 "컴퓨터에게 언어를 가르치는 일이 쉽지 않지만 다양한 언어학 원리와 음성 전환 기술을 적용하고, 구글이 가진 독보적인 클라우드 컴퓨팅 컴퓨터 기술을 활용해 사용자들에게 지금까지와는 차원이 다른 모바일 검색 경험을 제공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날 구글은 다양한 검색어에 대해 한국어 음성검색 시연을 진행했다. '칼로리 소모가 가장 많은 운동은?', '서울 근교에 수영장 있는 펜션은?' 등 긴 검색어는 물론, '30 유로는 몇 원', '1km는 몇 마일' 등 숫자와 영어, 한글이 섞여 있어 손으로 입력하기 까다로운 검색어도 음성검색이 가능하다.

추후 출시되는 넥서스원과 삼성 갤럭시S 등 안드로이드 탑재폰의 경우 제조사에서 원할 경우, 별도의 다운로드가 필요 없도록 서비스를 미리 탑재할 수 있다. 이미 출시된 안드로이드 탑재폰의 경우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음성검색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게 될 예정이며, 아이폰은 앱스토어에서 구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받아 사용하는 사용자들에게 조만간 음성검색 서비스가 업데이트 될 예정이다.

구글 음성검색 서비스는 지난 2008년에 처음 미국에서 선 보인 이래 출시되는 나라마다 각광 받고 있으며, 영어, 중국어, 일본어, 프랑스어, 독일어, 이태리어, 스페인어에 이어 한국어는 8번째 출시 언어가 됐다. 또한 앞으로도 구글은 휴대폰에 대고 음성으로 말하면 문자나 이메일 등 텍스트로 전환해 주는 문자로 전환해 전송하는 서비스와 다양한 언어간의 음성 교차번역 등 음성검색 기술을 토대로 한 획기적인 응용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소개할 예정이다.

구글코리아는 이미 과거 검색어를 보여주는 기능, 단어를 다 완성하기 전에 많이 찾는 검색어를 제안하는 기능 등 쉽고 빠른 입력을 도와주는 서비스는 물론, 웹사이트 바로가기, 우편번호, 영화, 날씨에 대한 요약정보 바로 보여주기 등 검색 결과를 빠르게 보여주기 위한 다양한 기능을 선보여왔다.

조원규 구글코리아 R&D;센터 사장은 "스마트폰의 폭발적인 성장세에 힘입어 구글 모바일 트래픽은 단 6개월 동안 10배 가량 증가했다. 구글코리아는 한국 사용자들이 모바일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를 출시했으며 특히 오늘 선보인 한국어 음성 검색은 그간 출시된 여러 언어들의 음성검색 서비스 경험을 통해 축적된 기술을 바탕으로 한 것으로, 그 정확도나 로딩속도에 자신이 있다"고 덧붙였다.

구글 한국어 음성검색에 대한 소개 동영상은 구글코리아 유튜브 채널에서 볼 수 있다.

[음성검색사례]

l 역삼동 우편번호

l 세계에서 가장 높은 빌딩은?

l 칼로리 소모가 가장 많은 운동은?

l 서울 근교에 수영장 있는 펜션은?

l 월드컵 한국경기 스케쥴

l 강남역에서 라식수술을 가장 잘하는 곳은?

l 마릴린 먼로가 있는 앤디워홀 작품 사진

l 80평방미터는 몇 평

l 50 유로는 몇 원

라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