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Google 소식

  1. Google 정보
  2. Google 소식
  3. 뉴스 공지사항
  4. 뉴스 공지사항

유튜브로 돌아보는 2010년

- 유튜브 Rewind 2010년 결산 채널을 통해 전세계와 8개 국가의 2010 인기 동영상 및 검색어 발표 - 2010년 유튜브 사이트 내 주요 이슈를 월별로 정리

2010년 12월 14일 (화) - 세계 최대 온라인 동영상 공유 사이트인 유튜브(www.youtube.com) 는 오늘 유튜브를 통해 2010년 한해동안의 국내외 동영상 트렌드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유튜브 Rewind 2010년 결산 채널(http://www.youtube.com/theyearinreview)을 개설했다고 밝혔다.

매 월말 한해 동안 가장 인기 있는 동영상 Top10을 전세계와 각 국가별로 선별한 유튜브 자이트가이스트 리스트를 발표한 유튜브는 '유튜브 Rewind 2010년 결산 채널'(http://www.youtube.com/theyearinreview)을 개설을 통해 올해 더욱 자세하고 강화된 리스트를 선보인다.

'유튜브 Rewind 2010년 결산 채널'(http://www.youtube.com/theyearinreview)에는 전세계와 한국, 일본, 홍콩, 대만, 호주, 캐나다, 멕시코, 영국, 인도 등 여덟개 국가의 2010년 한해 동안 가장 많이 본 동영상 10편과 월별 인기 급상승 검색어가 소개되어 한 해 동안의 국내외 트렌드와 이슈를 한눈에 볼 수 있다. 이와 더불어 '2010년 YouTube가 가장 빛난 순간'을 통해 2010년 유튜브에서 진행된 주요 이슈들을 월별 표로 정리해 소개한다.

올 한해 동안 국내 아이돌 가수들의 선전이 대단했던 만큼 국내에서 가장 많이 본 동영상 Top 10에는 1위부터 10위까지 소녀시대, 수퍼주니어, 샤이니, 2NE1의 신곡 뮤직비디오가(*하단 표 참조) 차지 했다. 또한 국내 월별 인기 급상승 검색어로는 신곡으로 국내를 강타한 소녀시대의 'Oh!'가 1월 검색어로 뽑혔으며, 2월에는 빅뱅의 '하루하루'를 연주해 화제가 된 '기타 신동' 정성하, 3월에는 소녀시대의 '런 데빌 런'이, 4월에는 이효리의 4집 타이틀곡 '치티치티 뱅뱅', 5월에는 원더걸스의 새로운 싱글 '2 Different Tears'가 6월에는 빅뱅 TOP의 솔로곡 'Turn it up'이 차지했다. 7월과 8월에는 JYP의 새로운 신예 '미스에이' 와 걸그룹 시크릿의 두번째 미니앨범 타이틀곡 '마돈나'가 각각 검색어 순위 1위를 차지했다. 이외에도 전국민을 강타한 수퍼스타K2에서 3위를 차지한 '장재인'이 9월의 검색어로, 10월에는 소녀시대의 새앨범 타이틀곡 '훗'이 뽑혔다. 11월에는 북한의 무차별적인 포격으로 전세계적인 이슈가 된 '연평도'가 차지했다. (*하단 표 참조)

전세계적으로는 미국 대학생 앙투안 도슨의 인터뷰 영상 '베드 인트루더 송(침실 침입자의 노래 Bed Intruder Song)'이 뮤직 비디오를 제외하고 올해 가장 많이 본 유튜브 영상으로 선정됐다. 지난 7월 31일 업로드 된 이 동영상은 현재 4천 7백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며 전세계적으로 화제가 되고 있다. 이외에도 미국 팝 최고의 신인 케샤(Ke$ha)의 '틱톡(Tik Tok)'과 레이디 가가(Lady GaGa)의 '파파라치(Paparazzi)'의 패러디한 영상이 그 뒤를 잇고 있다. 특히, 레이디 가가를 패러디한 초등학교 6학년생인 그레이슨 챈스(Greyson Chance)은 이 영상으로 일약 스타덤에 올랐다. 그레이슨 챈스는 '아메리칸 아이돌'의 새로운 심사위원으로 주가를 높이고 있는 엘렌 드제너러스(Ellen DeGeneres)와 앨범 제작을 진행하고, 레이디 가가의 매니저와 계약을 하는 등 '제2의 저스틴 비버'로 떠오르고 있다.

이와 관련해 이원진 구글코리아 대표 겸 아시아 매니징 디렉터는 "2010년 한해는 유튜브를 통해 국내의 수 많은 양질의 영상 콘텐츠가 해외에 소개되고 주목을 받아 매우 의미 있는 해다"라며, "앞으로도 유튜브는 전세계의 트렌드와 이슈를 공유하는 세계최대 콘텐츠 저장소로 자리매김 하겠다"라고 밝혔다.

2010년 한해동안의 전세계 이슈와 트렌드는 '유튜브Rewind 2010년 결산 채널'(http://www.youtube.com/theyearinreview)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2010 년 유튜브 가장 많이 본 동영상 (국내)

순위

제목

내용

1위

소녀시대- Oh!(오)

대한민국 대표 걸 그룹의 대표주자 소녀시대의 2집 오(Oh!)의 뮤직비디오가 한국 유튜브 가장 많이 본 비디오에 선정되었다.

2위

소녀지대- Run Devil Run(런 데빌 런)

소녀시대가 섹시한'블랙 소시' 컨셉으로 부른 Run Devil Run(런데빌런)이 유튜브 가장 많이 본 비디오 2위를 차지하였다.

3위

슈퍼주니어(Super Junior)- 미인아

슈퍼주니어의 정규앨범 4집의 타이틀 곡으로 슈퍼주니어식 펑키 장르를 추구한 노래.

4위

샤이니(SHINee)- Lucifer(루시퍼)

샤이니의 정규 2집 타이틀 곡. 2010년 많은 사랑을 받은 곡이다.

5위

2NE1- Can't Nobody

파워풀한 걸 그룹 2NE1의 정규 1집 노래. 노래 뿐만 아니라, 이 동영상에 나온 CL(씨엘)의 화장법이 화제가 되기도 하였다.

6위

2NE1- Go Away

9월과 10월에 많은 사랑을 받은 2NE1의 정규 1집 세 타이틀 곡 중 하나이다.

7위

슈퍼주니어(Super Junior)- 너 같은 사람 또 없어

사우스 힙합을 기반으로 세련된 비트가 인상적인 팝 댄스곡으로 각종 음악차트에서 1위를 차지한 곡이다.

8위

2NE1- 박수쳐(Clap Your Hands)

지난 9월 10일 유튜브에서 첫 공개된 이 곡은 이 날 전세계 조회수 1위를 차지하였다.

9위

소녀시대- 훗(Hoot)

지난 10월 발매한 소녀시대의 새앨범 "훗" 티저영상이 유튜브에서 최초 공개되어 많은 사랑을 받았다. 각종 음악차트에서 1위를 석권한 노래.

10위

소녀시대- Oh!(오) 댄스버전

소녀시대의 Oh!의 댄스버전

2010 년 유튜브 월별 인기 급상승 검색어 (국내)

제목

내용

1월

OH 소녀시대

대한민국 걸그룹의 대표주자 소녀시대의 2집 오(Oh!)가 유튜브 코리아 1월 급상승어로 선정되었다.

2월

정성하

빅뱅 '하루하루'를 기타로 연주한 '유튜브 스타' 정성하군이 2월 급상승어를 차지하였다.

3월

RUN DEVIL

'블랙소시'라는 섹시컨셉으로 이전과 다른 모습을 보여준 소녀시대의 곡

4월

치티치티뱅뱅

대한민국 대표 여가수 이효리의 4집 타이틀 곡

5월

2 DIFFERENT TEARS

펑키하고 모던한 스타일의 곡으로, 원더걸스 매력을 잘 담아내 인기를 끌었던 원더걸스의 싱글에 담긴 곡

6월

TURN IT UP

빅뱅의 멤버 TOP의 솔로곡. 지상파에서 방송 금지 처분을 받아서 화제가 되기도 했다.

7월

미스에이

2010년의 신예스타 미스에이의 "Bad Girl, Good Girl"이 7월을 강타하였다.

8월

마돈나

걸그룹 시크릿의 두번째 미니앨범의 타이틀 곡으로 많은 사랑을 받았다.

9월

장재인

슈퍼스타 K2가 낳은 신데렐라로 불리며 독특한 창법으로 주목을 받은 장재인이 김지수와 함께 서인영의 '신데렐라'를 편곡해 부른 영상

10월

지난 10월 발매한 소녀시대의 새앨범 "훗" 티저영상이 유튜브에서 최초 공개되어 많은 사랑을 받았다. 각종 음악차트에서 1위를 석권한 노래.

11월

연평도

지난 23일 북한의 연평도 면사무소 옆 포격장면을 CCTV로 찍은 영상이 공개 되어 네티즌들의 이목이 집중됐다.

2010 년 유튜브 가장 많이 본 동영상 ( 해외 )

순위

제목

내용

1위

"Bed Intruder Song!"

'오토튠 더 뉴스'의 호스트인 그레고리 브라더스가 뉴스 인터뷰를 편집해 노래로 재탄생시켜 화제를 일으킨 동영상.

2위

"'Tik Tok' Ke$ha Parody: Glitter Puke"

유튜브 사용자 BarelyPolitical이 제작한 미국 팝스타 키샤의 "틱톡" 패러디 동영상.

3위

"Greyson Chance Singing 'Paparazzi'"

초등학교 6학년 그레이슨 챈스가 레이디 가가의 "파파라치"를 부른 동영상.

4위

"Annoying Orange Wazzup"

데인 보디그하이머가 제작한 "어노잉 오렌지"의 공식 채널이 2010년에 개설되면서 올 해 가장 성공적인 시리즈 중 하나로 떠오름. 그 중 2,600 만 조회수를 기록하며 가장 사랑 받은 동영상

5위

"Old Spice: The Man Your Man Could Smell Like"

미식 축구 결승전 슈퍼볼 중 상영된 남성 화장품 브랜드 올드스파이스의 광고가 유튜브를 타고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표본으로 각광 받음.

6위

"Giant Double Rainbow"

지미 킴벨(Jimmy Kimmel)이 트위터에 동영상을 링크한 뒤 뒤늦게 화제가 된 요세미티 국립공원에서 본 쌍무지개에 감탄하는 폴 바스퀘즈(Paul Vasquez)의 목소리가 담긴 동영상

7위

"OK Go - This Too Shall Pass"

'오케이 고(OK Go)'가 루브 골드버그(Rube Goldberg)를 향한 경외심을 표현한 독창적인 뮤직비디오

8위

"THE TWILIGHT SAGA: ECLIPSE Trailer"

세계적으로 사랑받고 있는 트와일라잇 시리즈 3부 이클립스(Eclipse) 예고편

9위

"Jimmy Surprises Bieber Fan"

팝 아이돌 스타 저스틴 비버(Justin Bieber)가 세살 먹은 '꼬마숙녀' 팬을 깜짝 방문한 동영상

10위

"Ken Block's Gymkhana THREE, Part 2; Ultimate Playground"

디씨 슈즈(DC Shoes)의 공동 창업자이자 프로페셔널 랠리 레이서인 켄 블럭(Ken Block)이 경사가 51도가 넘는 짐카나(Gymkana) 코스를 미칠듯이 질주하는 동영상

2010 년 유튜브 월별 인기 급상승 검색어 ( 해외 )

제목

내용

1월

HAITI

지난 1월 12일 빈민국 중 하나인 아이티에 대규모 강진이 발생했을 때 유튜브는 즉각적인 소식을 전달하고 도움의 손길을 뻗을 수 있는 매개체로 활용 됐다.

2월

LUGE

2010년 밴쿠버 동계 올림픽에서 그루지야의 루지(Luge) 대표 노다르 쿠마리타시빌리(Nodar Kumaritashvili)가 공식 훈련 중 썰매에서 튕겨져 나와 숨을 거두는 사건이 발생했으나 개막식은 여전히 진행 됐다.

3월

ECLIPSE TRAILER

올해 3월 초 트와일라잇 시리즈 3부 이클립스(Eclipse) 예고편이 공개 되면서 팬들의 열광적인 반응을 불러일으켰다.

4월

IPAD

애플사의 태블릿 컴퓨터 아이패드(iPad)가 4월 출시되면서, 네티즌들은 발 빠르게 유튜브 내 리뷰 동영상을 검색하기 시작했다.

5월

(EMINEM) NOT AFRAID

2010년 최고 히트 앨범인 에미넴(Eminem)의 '리커버리(Recovery)' 첫 번째 싱글 '낫 어프레이드(Not Afraid)' 뮤직비디오

6월

SHAKIRA WAKA WAKA

2010년 남아공 월드컵 공식 주제가인 샤키라(Shakira)의 '와카 와카(Waka Waka)' 동영상은 보는 이들로 하여금 춤추게 만든다.

7월

DOUBLE RAINBOW

요세미티 국립공원에서 본 쌍무지개에 감탄하는 폴 바스퀘즈(Paul Vasquez)의 흥분된 목소리가 담긴 동영상

8월

BED INTRUDER

'오토튠 더 뉴스'의 호스트인 그레고리 브라더스가 뉴스 인터뷰를 편집해 노래로 재탄생 시킨 화제 만발 동영상. 유튜브 올해 가장 많이 본 동영상 1위이기도 하다.

9월

HALO REACH

9월 14일 마이크로소프스사가 '희망을 배달하자(Deliver Hope)'라는 테마가 담긴 엑스박스(Xbox)용 '할로 리치(Halo Reach)' 게임의 확장판 트레일러를 공개했다.

10월

WHIP MY HAIR

윌 스미스(Will Smith)의 딸인 10살 소녀 윌로우 스미스(Willow Smith)가 본인의 춤실력을 맘껏 드러내는 첫 번째 싱글 뮤직비디오

11월

FIREWORK

케이티 페리(Katy Perr)가 또 한번 정규 2집 앨범 '틴에이지 드림(Teenage Dream)'의 수록곡으로 인기몰이다. '파이어워크(Firework)'는 부타페스트에서 촬영 됐다.

라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