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Google 소식

  1. Google 정보
  2. Google 소식
  3. 뉴스 공지사항
  4. 뉴스 공지사항

“스마트폰 검색, 데스크톱과는 다르죠” 스마트폰 검색, 첫 화면서 승부 갈린다

2011년-7월-6일(수)- 서울- 세계 최대 검색 엔진 구글이 글로벌 마켓 리서치 회사 입소스(Ipsos)에 의뢰해 1,000명의 전국 스마트폰 사용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조사에 따르면 스마트폰으로 검색을 할 경우 응답자의 43%가 검색 결과 첫 화면만 본다고 답해 스마트폰 검색은 빠르고 정확한 검색 결과를 첫페이지에 제공하는 것이 관건인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폰으로 검색을 할 경우 검색 결과 첫 화면만 본다는 응답이 43%로 압도적으로 많은 반면, 데스크톱에서 검색할 경우에는 다섯 페이지 이상을 본다는 응답이 41%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나[도표1] 스마트폰에서는 검색 속도와 검색 결과의 정확성이 데스크톱보다 더욱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터넷 사용 시간에 있어서도 스마트폰은 여러 번 짧게 짧게 활용한다는 응답이 65%로 가장 보편적인 반면 데스크톱에서 비교적 길게 여러 번 이용한다는 답이 73%로 가장 많아[도표2], 스마트폰 사용자들은 검색의 속도에도 보다 민감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설문조사를 통해 스마트폰의 다양한 기능 중에서도 정보를 찾기 위한 검색이 매우 중요한 활동으로 부상하고 있음이 나타나기도 했다. 스마트폰 활용도를 묻는 ‘지난 일주일간 스마트폰으로 무엇을 했는가’라는 질문에 73%(복수 응답 가능)가 검색을 위해 스마트폰을 활용했다고[도표3] 답했으며 검색 빈도를 묻는 질문에서는 하루에 여러 번이라고 답한 비율이 39%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그 동안 데스크톱을 통해 주로 이루어지던 검색 활동이 스마트폰으로 빠르게 옮겨갈 것이라는 전망도 가능케 한다.

한편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장소로 이동 중(90%)보다 집(98%)을 더 많이 꼽았다는 점[도표4]도 흥미롭다. 이는 스마트폰이 더 이상 PC를 이용할 수 없는 상황에서 사용하게 되는 보조 적인 인터넷 접속 수단이 아니라 손쉽고 즉각적인 정보 검색을 가능케 하는 주요 인터넷 접속 매체 중 하나로 자리매김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와 같은 조사 결과는 구글의 ‘모바일 우선(Mobile First)’ 전략과 일맥상통한다. 구글은 수 년 전부터 모든 서비스 및 제품 개발에서 모바일을 최우선에 두고 모바일에서의 사용자 환경을 향상시키기 위해 많은 노력과 투자를 해왔다. 그 예로 구글은 음성검색과 고글스 등 혁신적인 검색 서비스를 모바일에서 성공적으로 출시한 바 있다.

또한 구글은 검색의 속도를 대폭 단축시키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검색어를 입력하는 순간 바로 바로 검색결과를 제시하는 모바일 순간검색, 검색결과 페이지를 미리 볼 수 있는 모바일 순간미리보기와 같은 기술을 선보이고 정확성과 속도, 편리성을 향상하는 서비스 제공에 주력하고 있다.

조원규 구글코리아 R&D센터 총괄 사장은 “스마트폰은 일상생활에서 사람들이 가장 가까이 자주 접하는 매체로, 즉각적인 검색을 위해 스마트폰에서 인터넷에 가장 먼저 접속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변화다. 스마트폰에서 빠르고 정확한 검색 결과를 얻는 것이 점점 중요해지고 있는 만큼, 구글은 앞으로도 검색 등 모바일 서비스에서 혁신을 선도하기 위해 노력할 것” 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조사는 구글이 세계 최초로 30개가 넘는 국가에서 스마트폰 사용자와 사용 실태에 대해 동일한 항목을 과학적으로 비교한 설문조사의 일환으로 이루어졌다. 아시아, 유럽, 미주 지역을 포함한 국가에서 순차적으로 이루어지는 이번 조사는 1차 조사(전화 조사)를 통해 스마트폰 보급 현황을 살피고, 스마트폰으로 인터넷을 이용하는 사용자 1천명을 대상으로 2차 조사(온라인 인터뷰)를 진행해 각국 스마트폰 사용 실태를 비교했다.

참고:

조사 기간: 2011년 3월

조사 표본: 전국 1,000명

조사 표본오차: ±3.1%

구글코리아 소개

세계 최대의 검색 기업인 구글은 2000년 9월 한국어 검색 서비스를 선보인 이래 2004년에 법인을 설립하고, 2006년 10월에 R&D 센터 설립을 발표하여 국내 검색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하였다. 혁신적인 페이지 랭크 (Page Rank™) 기술에 바탕을 둔 구글의 검색서비스는 정확성과 실용성으로 국내 이용자들에게 인지도를 넓혀가고 있으며, 구글의 광고 서비스인 구글 애드워즈(AdWords™)와 구글 애드센스(AdSense™)는 국내 광고주들에게 효율적인 온라인 타겟팅 광고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최근에는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을 기반으로 국내 모바일 시장에서도 새롭고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로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구글의 본사는 실리콘밸리에 위치하고 있으며 북남미와 유럽, 아시아 등 전 세계적으로 158개의 도메인을 보유하고 있다. 구글코리아에 대한 보다 상세한 정보는 www.google.co.kr 에서 볼 수 있다

Contact

뉴스커뮤니케이션스 6323-5000

박 진 010-9976-4801

임선영 010-8834-8556

박혜란 010-4129-2071

라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