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Google 소식

  1. Google 정보
  2. Google 소식
  3. 뉴스 공지사항
  4. 뉴스 공지사항

유튜브, TV시청 채널로 뜬다 “10명 중 8명은 유튜브로 TV 콘텐츠 시청”

2011년7월 18일 (월) – 세계 최대 온라인 동영상 공유 사이트 유튜브(www.youtube.com)는 총 424명의 트위터 사용자를 대상으로 유튜브를 통한 공중파 TV 콘텐츠 시청 트렌드를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79%(335명)가 평소 유튜브를 통해 공중파 TV 콘텐츠를 시청한다고 답했다. 이중 유튜브를 통해 공중파 TV콘텐츠를 자주 본다라고 답한 응답자가 32%(136명)나 돼 고정적인 시청자 층도 확보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튜브로 TV를 시청하는 응답자의 58%(243명)가 스마트 폰으로 공중파 TV 콘텐츠를 시청하고 있으며, 주로 음악방송이나, 예능 프로그램, 스포츠, 다큐 • 교양 및 드라마를 보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응답자의 대부분인 44% 가 잠자기 전에 유튜브로 TV 시청한다고 응답했으며, 하교 또는 퇴근길에 시청한다고 답한 응답자가 18%로 그 뒤를 이었다.

유튜브에는 공중파 TV 드라마를 비롯하여 예능, 오락, 교양 프로그램 등을 즐길 수 있는 별도의 채널이 마련 되었다. 현재 유튜브에는 최고의 시청률을 자랑하며 인기리에 방영중인 ‘시티헌터youtube.com/SBScityhunter’와 ‘신기생뎐youtube.com/user/SBSgisaeng’등 의 하이라이트 영상을 볼 수 있는 별도의 채널이 마련되어 있다. 또한, ‘강심장 youtube.com/strongheartsbs’, ‘일요일이 좋다youtube.com/newsundaysbs’와 ‘SBS인기가요youtube.com/sbsmusic1’ 등과 같은 인기 예능 프로그램 채널도 마련되어 있어 쉽고 편하게 TV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또한, 지난 2007년 개설된 KBS 월드 채널(http://www.youtube.com/kbsworld)은 KBS에서 방송되고 있는 최신 TV 프로그램을 영어 자막과 함께 제공하여 현재 전세계 약 4만명의 유튜브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다. 이외에도 유튜브에는 인기 음악전문 케이블 채널인 Mnet http://www.youtube.com/mnet과 현재 전세계적으로 최고의 화재가 되고 있는 tvN의 코리아 갓 탤런트http://www.youtube.com/koreasgottalent 그리고 XTM, OCN 등의 케이블 채널 프로그램 하이라이트를 볼 수 있는CJ E&M 공식 채널http://www.youtube.com/CJEnMmedia 이 있어 공중파 외에도 케이블까지 다양한 TV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유튜브에는 유튜브만의 독창적인 저작권 관리 기술인 ‘콘텐츠 검증 시스템(CID)’을 통해 저작권자의 저작권을 보호함과 동시에 수익창출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이를 통해 유튜브 사용자들이 저작권 침해 걱정 없이 자유롭게 동영상을 제작하고 업로드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아담 스미스 아태 지역 유튜브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총괄은 "전세계적으로 불고 있는 한류 열풍과 더불어 사용자들에게 다양한 한국 콘텐츠를 제공하는데 많은 노력을 쏟고 있으며, 양질의 콘텐츠를 전세계 한류 팬들 및 국내 팬들에게 제공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고 밝히며, “사용자뿐만 아니라 국내 콘텐츠 제작사들을 포함한 저작권자들에게도 글로벌 시장에 소개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뿐 아니라 저작권 보호 및 수익 창출을 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을 제공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덧붙혔다.

트위터 설문조사 개요

설문조사 기간: 2011년 6월 17일~21일

설문조사 대상자: 트위터 사용자 남 361명 여 63명 총 424명

나이대:

Q1 : 평소 유튜브를 통해 공중파 TV 콘텐츠를 시청합니까?

Q2 : 주로 어떤 공중파 TV 콘텐츠를 시청합니까?

Q3 : 주로 언제 유튜브로 공중파 TV 콘텐츠를 시청합니까?

Q4: 주로 어떤 기기를 통해 유튜브로 공중파 TV 콘텐츠를 시청합니까?

유튜브 (YouTube) 소개

유튜브는 세계 최대 온라인 동영상 커뮤니티로 사용자들이 스스로 경험과 생각을 공유하고 만들어갈 수 있는 열린 커뮤니티를 제공한다. 사용자들은 자신들의 재능과 창의력을 전세계 사람들에게 보여줄 수 있고, 인기 콘텐츠는 사용자들의 선택에 의해 자발적으로 선별된다. 이 모든 유튜브의 서비스는 무료로 제공되며, 수익은 광고를 통해 얻는다. 유튜브는 미국 캘리포니아 주 산 브루노에 위치하고 있으며, 2006년 11월 구글이 인수하였다.

온라인 기사에 유튜브 동영상을 삽입하려면?

1. 기사에 삽입하고 싶은 동영상을 페이지에서 '동영상 정보' 상자에 있는 '소스' 상자에서 코드를 복사한다.

2. 복사한 코드는 동영상을 삽입할 웹사이트나 블로그에 붙여 넣는다.

3. 유튜브의 삽입 플레이어는 디자인과 색상 등을 마음대로 지정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YouTube 동영상 퍼가기의 도움말 센터 섹션을 참조하면 된다.

자료문의:

뉴스커뮤니케이션스 대표번호 02) 6323- 5000

최희윤 / dir. 02) 6323-5074/ cell: 010-4719-5954 / email: hy.choi@newscom.co.kr

우수미/ dir. 02)6323-5052/ cell: 010-7226-6322 / email: sm.woo@newscom.co.kr

라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