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Google 소식

  1. Google 정보
  2. Google 소식
  3. 뉴스 공지사항
  4. 뉴스 공지사항

2011 유튜브 어워즈 시상식 개최

2011년 11월 22일 (화) – 세계 최대 온라인 동영상 사이트인 유튜브(http://www.youtube.com)는 오늘 구글코리아 본사에서 올한 해 유튜브를 통해 가장 인기를 끌었던 동영상에 대해 유튜브 Best UGC 어워즈와 유튜브 K-Pop 어워즈, 두 시상식을 각각 개최했다.

2011 유튜브 Best UGC 어워즈에서는 ‘와 엄마다 근데 졸려'라는 영상으로 CNN의 주목을 받았던 박관영씨, ‘서울 지하철 노래'를 제작해 ‘마익흘'이라는 친근한 한국식 이름으로 유명한 마이클 아론손, ‘과자 과대 포장 고발 영상'의 권상민씨가 수상했다.

2011 유튜브 K-Pop 어워즈에서는 ‘Mr.Simple’로 최다 조회수를 기록한 슈퍼주니어와 Top 10 내에 무려 세곡이 선정 된 2NE1, 솔로 곡으로 유일하게 Top 3에 포함 된 현아가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2011 유튜브 어워드를 시상한 구글코리아 염동훈 대표는 “오늘 수상한 K-Pop 가수 및 UGC 제작자들에게 진심 어린 축하의 박수를 보낸다.”고 전하며, “유튜브를 통해 공개되는 국내 유명 가수들의 독점 영상이나 뮤직비디오부터 일반 사용자의 UGC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고 수준 높은 콘텐츠가 다양한 모습의 한류를 전세계 사용자들에게 알리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고 밝혔다.

* 첨부

1. 2011 유튜브 Best UGC 어워즈 시상내역과 Top 10 리스트

2. 2011 유튜브 K-Pop 어워즈 시상내역과 Top 10 리스트

유튜브 Best UGC 어워즈

박관영씨, ‘서울 지하철 노래'를 제작해 ‘마익흘'이라는 친근한 한국식 이름으로 유명한 마이클 아론손, ‘과자 과대 포장 고발 영상'의 권상민씨가 수상했다

2011 유튜브 K-Pop 어워즈에서는 ‘Mr.Simple’로 최다 조회수를 기록한 슈퍼주니어와 Top 10 내에 무려 세곡이 선정 된 2NE1, 솔로 곡으로 유일하게 Top 3에 포함 된 현아가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2011 유튜브 어워드를 시상한 구글코리아 염동훈 대표는 “오늘 수상한 K-Pop 가수 및 UGC 제작자들에게 진심 어린 축하의 박수를 보낸다.”고 전하며, “유튜브를 통해 공개되는 국내 유명 가수들의 독점 영상이나 뮤직비디오부터 일반 사용자의 UGC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고 수준 높은 콘텐츠가 다양한 모습의 한류를 전세계 사용자들에게 알리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고 밝혔다.

* 첨부

1. 2011 유튜브 Best UGC 어워즈 시상내역과 Top 10 리스트

2. 2011 유튜브 K-Pop 어워즈 시상내역과 Top 10 리스트

유튜브 Best UGC 어워즈

CNN에도 소개된 ‘와 엄마다 근데 졸려’ 인기 UGC로 선정

‘과자 과대 포장 고발’이라는 흥미로운 주제의 셀프 다큐 영상도 주목

‘마익흘'이라는 한국 닉네임으로 친숙한 외국인의 서울 지하철 예찬 영상도 포함

2011 유튜브 Best UGC 어워즈는 개인 사용자들이 올린 동영상 제작물 중 올해 최다 조회수를 기록한 Top 10 동영상에 수여되는 상이다.

Best UGC 어워즈 1위를 차지한 아이디 bobepapa의 박관영씨는 딸 예린 양의 성장 모습을 담은 영상들을 공개해 ‘유튜브 스타아빠’로 이미 인기를 얻고 있으며, 현재 해당 개인 채널에 1만 9천명이 넘는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다. 특히 ‘와~ 엄마다 근데 졸려(Wow It's mom, but I'm sleepy)’ 영상(2011.4.6 게재)은 지난 4월초 예린 양이 침대에서 자신을 촬영을 하고 있는 엄마를 보며 사랑스러운 미소를 짓다가도 이내 쏟아지는 졸음으로 꾸벅이는 모습을 촬영한 것이다. 현재까지 450만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으며, CNN 등 외신에도 소개돼 앵커들이 사랑스런 예린양의 모습에 반해 눈을 떼지 못하는 반응이 국내 누리꾼들에게 역으로 전해져 크게 화제가 된 바 있다.

Best UGC 어워즈 수상자인, 마이클 아론손은 ’서울 지하철 노래’에서 각 호선 별 특징을 재미있는 자막과 함께 알기쉽게 노래로 정리한 영상(2011.8.7 게재)으로, 국내 누리꾼들에게 서울 지하철 홍보 대사라는 닉네임을 얻을 정도로 유명세를 탔다. 마이클은 뉴욕, 도쿄, 런던 등과 비교해 서울 지하철이 최고라는 평으로 국내 언론의 주목을 바 있다.

Best UGC 어워즈 수상자인, 권상민씨는 현재까지 29만 명 이상이 ‘과자 과대포장 고발 영상' 이라는 재치 있는 다큐멘터리 UGC(2011.6.9 게재)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평소 과대 포장된 국내 과자 제품들에 문제 의식을 가지고 있었다고 밝힌 권상민씨는 영상에서 현재 판매 되고 있는 유명 과자들의 최종 포장지에 속지를 모두 제외한 내용물을 담았을 때 얼마나 많은 공간이 부풀려졌는지를 생생히 보여주는 실험 영상을 직접 촬영해 인기를 끌었다.

올 해 수상자들을 포함해, 유튜브를 통해 세계적인 스타가 되어 주목 받는 사례가 늘고 있다. ‘기타 신동’으로 알려진 정성하 군의 유튜브 채널은 현재 전 세계 50 만 명 이상이 구독하고 있으며, 동영상의 총 조회수는 현재 3억 6천 만을 넘어 섰다. 유튜브는 그의 음악을 전 세계로 전파하는 통로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유튜브는 개인 사용자들이 음악, 요리, 다큐멘터리, 패션 등 다양한 분야에서 본인들이 제작한 동영상을 나누며 전 세계인들과 공감대를 나누는 플랫폼으로 활용되고 있다.

한편, Best UGC 어워즈 에는 참석 못했지만, 결혼식장 이색 축하공연으로 유명해진 ‘우리 처제 결혼식 빵 터짐(june 1839), 서울대학생들이 ‘이태원프리덤’을 패러디해서 만든 동영상인 총장실 프리덤(inmiracle12), 춤동작 하나하나 친절히 알려준 동영상인 멜버른셔플 하는법(gkaks1) 등이 리스트 상위에 올랐다.

2011 유튜브 Best UGC Top 10 리스트는 아래와 같다.

(2011년 1월 1일~11월 21일까지 글로벌 누적 조회수 기준)

순위 사용자 영상 게재일 URL
1bobaepapaWow It's mom, but I'm sleepy2011. 04. 06http://www.youtube.com/watch?v=KTCQpjUrCe8
2june1839“우리 처제 결혼식 빵터짐 ㅋㅋ”2011. 06. 22http://www.youtube.com/watch?v=XsZv56unxvo
3p00lmanSeoul Subway Song2011. 08. 07http://www.youtube.com/watch?v=tWcDTEaATxI
4inmiracle12[SNUV][M/V] 총장실 프리덤2011. 06. 08http://www.youtube.com/watch?v=ZZdvTNpaQ9U
5gkaks1멜버른셔플 하는법(런닝맨)2011. 03. 06http://www.youtube.com/watch?v=Hk6HLerUU-o
6SangminKwon과자 과대포장 고발 영상2011. 06. 09http://www.youtube.com/watch?v=Wr9-udHbZd0
7simonandmartinaHow to Speak Korean Like a Pro2011. 01. 14http://www.youtube.com/watch?v=QXi6gHI9_sM
8karion333프리스타일 랩 배틀2011. 05. 15http://www.youtube.com/watch?v=5VyTkywQV74
9RangshowMan vs Korea 3탄 제주도 협재해수욕장 편2011. 07. 10http://www.youtube.com/watch?v=lniPsUZXaoQ
10diarymono고양이 입속으로 뛰어들다 part12011. 01. 13http://www.youtube.com/watch?v=o56Ha3ozMqM

유튜브 K-Pop 어워즈

올 한 해 한국에서 발표된 뮤직비디오를 대상으로 진행된 2011 유튜브 K-Pop 어워즈은 K-Pop를 전세계로 알리는데 큰 역할 한 슈퍼주니어, 2NE1, 현아 에게 돌아갔다.

올한해 한국에서 발표된 뮤직비디오 중에서 최다 조회 수(26,946,217)를 기록한 슈퍼주니어의 ‘Mr. Simple’ 뮤직비디오(2011.8.3 게재)는 올 8월 유튜브를 통해 공개된 이후 국내를 포함한 아시아 전 지역 뿐만 아니라, 북미와 남미 지역, 호주 및 아프리카에 이르기 까지 세계 곳곳에서 조회수가 기록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NE1의 경우, ‘내가 제일 잘나가’(2011.6.27 게재)를 포함해, 가장 조회 수가 높은 K-Pop 뮤직비디오 Top 10 내에 총 세 곡의 뮤직비디오가 포함돼 인기를 실감케 했다. ‘Lonely’가 천 8백만 이상, ‘Hate You’가 천만 이상의 조회 수를 기록해 Top 10 리스트에 포함됨으로써, 2NE1은 리스트 내 최다 곡을 보유했다.

그룹 가수가 주를 이루었던 순위에서, 현아의 ‘Bubble Pop!’(2011.7.4 게재)은 유일한 솔로 곡으로 Top 3에 선정되어 눈길을 끌었다. 7월 뮤직비디오가 공개될 당시, 세계 각지에서 뜨거운 반응이 이어져, 소속 그룹인 포미닛 뿐만 아니라, 현아 개인의 춤 실력도 전 세계적인 화제가 된 바 있다.

수상을 한 세 팀 외에도 최근 컴백한 소녀시대의 ‘The Boys’ (1,800만), 빅뱅의 ‘Tonight’ (1,600만)과 ‘Love Song’ (1,300만), 카라의 ‘Step’ (1,400만), f(x) ‘피노키오’ (1,000만)가 조회 수를 기준으로 선정한 2011 한 해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K-Pop 영상 Top 10 내에 이름을 올렸다. 특히 소녀시대의 ‘The Boys’는 공개 된지 1개월이 채 안되었음에도 불구하고 1,800만이라는 최단 기간 최다 조회수를 기록, 전 세계팬들의 인기를 다시 한번 확인했다.

한편, 최근 유튜브가 한국인과 일본인 사용자 9,115명을 대상으로 한 모바일 설문 조사에서, 유튜브가 K-Pop 한류 확산에 기여했다는 한국인 응답자가 85.5%, 일본인 응답자 역시 과반수가 넘는 53.3%에 달한 것으로 밝혀 졌다. TV및 케이블 방송 채널의 웹사이트, 여타 SNS 사이트와 비교했을 때도, K-Pop 확산에 가장 영향력 있는 사이트 1위 역시 유튜브가 차지해 K-Pop을 비롯한 한류 문화를 가장 빨리 세계에 알리는 문화 사절의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 입증되었다. 이번 유튜브 K-Pop 어워즈를 수상팀들을 포함하여 올 한 해 많은 사랑을 받았던 Top 10 영상 모두 국경을 초월해 전 세계를 무대로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어 유튜브의 글로벌 파급력을 다시 한 번 확인하는 계기가 되었다.

2011 유튜브 K-Pop Top 10 리스트는 아래와 같다. (2011년 1월 1일~11월 16일까지 글로벌 누적 조회수 기준)

순위 가수 영상 조회수 게재 일 URL
1슈퍼주니어Mr. Simple26,946,2172011. 08. 03http://www.youtube.com/watch?v=r6TwzSGYycM
22NE1내가 제일 잘나가22,092,1222011. 06. 27http://www.youtube.com/watch?v=j7_lSP8Vc3o
3현아Bubble Pop!21,655,8002011. 07. 04http://www.youtube.com/watch?v=bw9CALKOvAI
4소녀시대The Boys19,372,0222011. 10. 18http://www.youtube.com/watch?v=6pA_Tou-DPI
52NE1Lonely18,472,9882011. 05. 11http://www.youtube.com/watch?v=5n4V3lGEyG4
6빅뱅Tonight16,318,7392011. 02. 28http://www.youtube.com/watch?v=8d5QEWdHchk
7카라Step15,229,7712011. 09. 05http://www.youtube.com/watch?v=zYoYoBtLqOY
8빅뱅Love Song13,458,9112011. 04. 13http://www.youtube.com/watch?v=IKZEmLvYVF0
92NE1Hate You10,737,1992011. 07. 20http://www.youtube.com/watch?v=NB5jyYD2WEw
10f(x)피노키오 (Danger)10,686,4822011. 04. 18http://www.youtube.com/watch?v=kKS12iGFyEA

유튜브(YouTube) 소개

유튜브는 세계 최대 온라인 동영상 커뮤니티로 사용자들이 스스로 경험과 생각을 공유하고 만들어갈 수 있는 열린 커뮤니티를 제공한다. 사용자들은 자신들의 재능과 창의력을 전세계 사람들에게 보여줄 수 있고, 인기 콘텐츠는 사용자들의 선택에 의해 자발적으로 선별된다. 이 모든 유튜브의 서비스는 무료로 제공되며, 수익은 광고를 통해 얻는다. 유튜브는 미국 캘리포니아 주 산 브루노에 위치하고 있으며, 2006년 11월 구글이 인수하였다.

온라인 기사에 유튜브 동영상을 삽입하려면?

1. 기사에 삽입하고 싶은 동영상을 페이지에서 '동영상 정보' 상자에 있는 '소스' 상자에서 코드를 복사한다.

2. 복사한 코드는 동영상을 삽입할 웹사이트나 블로그에 붙여 넣는다.

3. 유튜브의 삽입 플레이어는 디자인과 색상 등을 마음대로 지정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맞춤식 동영상 플레이어의 도움말 센터 섹션을 참조하면 된다.

자료문의:

뉴스커뮤니케이션스 대표번호 02) 6323- 5000

이상윤 / dir. 02) 6323-5031/ cell: 010-5166-1953 / email: sy.lee@newscom.co.kr

우수미 / dir. 02) 6323-5052/ cell: 010-7226-6322/ email: sm.woo@newscom.co.kr

라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