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Google 소식

  1. Google 정보
  2. Google 소식
  3. 뉴스 공지사항
  4. 뉴스 공지사항

에릭 슈미트 구글 회장, "개방성 기반한 한국 파트너와의 동반 성공” 강조

  • 혁신을 위해서는 개방과 협력이 필수
  • 안드로이드의 개방성과 한국 기업과의 파트너십은 굳건히 계속될 것
  • 한국 소프트웨어와 콘텐츠의 글로벌 진출 지원안 발표

(2011년 11 월 8 일 - 서울) 구글코리아(대표 염동훈, www.google.co.kr)는 오늘 역삼동 구글코리아 사무실에서 에릭 슈미트 구글 회장과 함께 기자간담회를 갖고, IT 및 모바일 분야 성장을 위한 개방 및 모바일 분야에서의 한국과의 굳건한 파트너십을 강조했다.

슈미트 회장은, 오늘날 사람들의 삶의 방식을 획기적으로 바꾸고 있는 정보 혁명의 중심에는 모바일이 있으며, 미래의 가장 새롭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는 모바일 기기에 적용될 것임이 확실하다고 역설했다. 특히, 모바일의 엄청난 잠재력은 구글의 오픈소스 모바일 플랫폼인 안드로이드만 봐도 확인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슈미트 회장은 최근 한국의 스마트폰 이용자가 2천만 명을 돌파하고, 주요 휴대폰 제조사가 해외 시장에서 선전하는 등 국내외 모바일 시장이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룬 사실에 놀랐다고 말했다.

이어, 슈미트 회장은 앞으로 본격적으로 도래할 모바일 시대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하드웨어나 인프라뿐만 아니라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동반되어야 하며, 무엇보다 이런 아이디어의 실현을 위해서는 디지털 시대를 이해하고 혁신을 촉진하는 개방성 철학이 중요하다고 제언 했다. 그는 개방성을 세 가지 차원에서 접근하며, IT 산업의 성장을 위해서는 새로운 아이디어에 대해 열려 있어야 하며, 세계 시장에 열려 있고, 협력에 있어서도 열린 태도를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슈미트 회장은 한국에서 인터넷 산업이 국내 총생산(GDP)의 약 4.6%에 불구하지만 산업 전반에 가져온 생산성 증가와 문화, 대인 관계, 새로운 아이디어의 창출 등에 미치는 영향은 경제적 가치로는 환산 될 수 없을 만큼 거대하다고 설명했다.

또한 인터넷이 국가와 대륙 간의 국경을 허물어뜨렸으며, 이를 기회 삼아 전세계를 대상으로 한 비즈니스에도 적극 나서야 된다고 역설했다. 특히 슈미트 회장은 세계적으로 인정 받고 있는 삼성과 LG 등 한국 기업의 예를 들면서 한국 기업들의 역량을 높이 평가하고, 엔지니어링과 제조업 등에서 보여준 우수성을 디지털 공간에서도 펼쳐야 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슈미트 회장은 모바일 오픈 플랫폼인 안드로이드의 성장 동력은 삼성전자, LG전자, 모토로라, HTC와 같은 파트너들과의 협력이었다면서 혁신을 위한 개방과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앞으로도 안드로이드는 변함없이 개방성을 유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이날 슈미트 회장은 게임물등급위원회와의 협의를 통해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그 동안 닫혀 있었던 게임 카테고리를 조만간 개방하기로 결정했다고 발표하면서, 안드로이드 마켓을 통해 한국의 게임 개발자들이 만든 우수한 게임을 전세계인들에게 더욱 널리 알릴 수 있게 되어 기쁘다고 말했다. 슈미트 회장은 모바일 혁신의 선두에 있는 한국의 기술과 한국의 우수 콘텐츠가 전세계에 진출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코리아 고 글로벌' 프로젝트를 시작한다고 소개했다. 이는 한국에 대한 장기적인 약속의 실천이며, 정부 관계 부처와 협의 하에 개별 프로그램이 순차적으로 시작될 것이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슈미트 회장은 “한국인은 뛰어난 재능과 창의성을 타고 났으며, 한국에는 우수한 개발자, 기업 그리고 기업가들 또한 많다”면서 “이들의 뛰어난 창조성과 재능을 장려할 수 있는 정책이 수반된다면, 모든 이가 혜택을 누릴 수 있으며 한국 IT산업은 지속적인 혁신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첫 안드로이드 기기가 출시된 지 3년 만에 전세계에서 550 기종의 안드로이드 기기가 277개 통신사를 통해 보급되고 있으며, 현재는 전세계에서 1억 9천만의 안드로이드 기기가 사용되고 있다.

구글코리아 소개

세계 최대의 검색 기업인 구글은 2000년 9월 한국어 검색 서비스를 선보인 이래 2004년에 법인을 설립하고, 2006년 10월에 R&D 센터 설립을 발표하여 국내 검색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하였다. 혁신적인 페이지 랭크 (Page Rank™) 기술에 바탕을 둔 구글의 검색서비스는 정확성과 실용성으로 국내 이용자들에게 인지도를 넓혀가고 있으며, 구글의 광고 서비스인 구글 애드워즈(AdWords™)와 구글 애드센스(AdSense™)는 국내 광고주들에게 효율적인 온라인 타겟팅 광고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최근에는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을 기반으로 국내 모바일 시장에서도 새롭고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로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구글의 본사는 실리콘밸리에 위치하고 있으며 북남미와 유럽, 아시아 등 전 세계적으로 158개의 도메인을 보유하고 있다. 구글코리아에 대한 보다 상세한 정보는www.google.co.kr 에서 볼 수 있다.

보도자료 문의

뉴스커뮤니케이션스 : 6323-5000
임선영 : 010-8834-8556
박혜란 : 010-4129-2071

라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