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Google 소식

  1. Google 정보
  2. Google 소식
  3. 뉴스 공지사항
  4. 뉴스 공지사항

구글 50개국 인기 검색어로 2011년 전세계를 한 눈에, 글로벌 웹사이트를 통해 50개국의 인기 검색어 동시 공개

  • 국내 인기 검색어는 ‘아이유’ ‘나는 가수다’, ‘드림 하이’ 등 연예, 방송 키워드가 석권
  • 전세계적으로 가장 급상승한 검색어는 레베카 블랙, 구글 플러스, 도쿄 전력 등 다양

(2011 년 12 월 15 일 - 서울) 올 한 해 동안 전세계인들의 관심을 가장 많이 끌었던 인물들과 이슈는 무엇일까? 구글은 전세계적으로 전년 대비 검색량이 가장 많이 증가한 이슈, 스포츠 및 인물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검색어를 50개 나라별로 한눈에 볼 수 있는 자이트가이스트 사이트(http://www.googlezeitgeist.com/)’를 공개하고, 2011년 한 해 동안 구글에서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검색한 인기검색어를 발표했다.

자이트가이스트 사이트에는 확인하고자 하는 국가를 선택하고, 국가별로 제시된 카테고리 중 급상승 검색어 및 급상승 인물에 대한 검색 추이를 시기별로 확인할 수 있다. 각 검색어가 상대적으로 언제, 얼마나검색되었는지, 왜 화제가 되었는지를 손쉽게 파악할 수 있어 더욱 눈길을 끈다. 국내의 경우 최고 인기 검색어 상위 10위와 더불어, 2010년 대비 검색량이 가장 많이 증가한 ‘급상승’ 검색어, ‘급상승’ 인물, 최다검색 음악, 영화, TV 프로그램, 게임, 모바일 게임, 스포츠, 음식 등 총 10개의 카테고리에서 올해 한 해 사용자들의 관심을 가장 많이 받은 검색어를 발표했다.

국내 2011년 최고 인기검색어는 아이유, 농협 인터넷 뱅킹, 갤럭시 S2, 드림하이, 시크릿 가든, 소녀시대, 나는 가수다, 아이폰 5, 임재범, 앵그리버드 순으로 연예계 소식과 IT 분야 소식이 가장 큰 관심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농협의 경우 올해 들어 세 번의 전산 장애가 잇따르며 관심을 모았고, 갤럭시 S2, 아이폰5 등 스마트폰 기종 명칭, 그리고 인기 스마트폰 게임 앵그리버드가 각 3위, 8위, 10위에 오르며 모바일 시대의 본격 개막을 실감하게 했다. 연예계의 큰 화두는 인기 아이돌 가수 ‘아이유'그리고 가수 서바이벌 예능 프로그램 ‘나는 가수다’였다. 가수 아이유의 경우 최고 인기검색어 1위를 장식했으며, 아이유가 출연한 드라마 ‘드림 하이’ 또한 인기 검색어 4위를 차지했다. ‘나는 가수다’는 최고 인기검색어, 급상승 검색어, 인기 TV 프로그램 상위 10위안에 모두 들었으며, 급상승 인물 중 5명은 나는 가수다 참가 가수인 것으로 나타났다(1위 임재범, 4위 박정현, 6위 인순이, 8위 이소라, 10위 김범수). 뿐만 아니라, 가장 많이 검색된 노래 10곡 중 7 또한 나는 가수다에서 참가자들이 부른 노래들이 순위에 올랐다. (*전체 리스트는 첨부 참조)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주목을 받은 급상승 검색어로는 레베카 블랙, 라이언 던, 캐이시 안토니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화제의 인물과 구글의 새로운 소셜 프로젝트인 구글 플러스, 올해 10월 타계한 애플 전CEO 스티브 잡스, 사상 초유의 동인도 대지진과 연관된 도쿄 전력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폭넓은 관심을살펴볼 수 있다.

이 사이트에서는 글로벌 급상승 검색어와 국가별 최고 인기 검색어는 물론, 글로벌 네티즌들의 한류 및한국에 대한 관심도 살펴볼 수 있다. 싱가포르에서 가장 많이 검색한 이미지 2위는 소녀시대, 8위는 샤이니가 차지했다. 프랑스 및 독일에서 가장 많이 검색한 전기전자 브랜드에는 삼성과 삼성 갤럭시가 각 1위에 올랐다.

‘자이트가이스트란?’

‘자이트가이스트(Zeitgeist, 시대정신)’라 불리는 구글 인기검색어는 특정 기간 동안 사용자들이 입력하는매년 수십억 건의 검색어에 대한 통계자료로서, 해당 기간동안의 사용자들의 관심사 및 중요 이슈와 트렌드를 파악하기 위한 주요자료로 활용되고 있다. 2011년에 가장 관심받았던 트렌드를 소개하는 연말 자이트가이스트(인기검색어 리스트) 외에, 구글은 글로벌 및 지역별 트렌드, 그리고 과거 뿐만 아닌 미래의검색 트렌드에 대한 인사이트를 뽑을 수 있는 다양한 도구를 제공한다. 구글 자이트가이스트 도구는 익명의, 집합된 정보를 사용하기 때문에 개별 사용자를 식별하지 않는. 구글 자이트가이스트 도구는 사용자들이 직접 탐험하고, 새로운 인사이트를 뽑아내며 학습할 수 있도록 일년 내내 공식 자이트가이스트 사이트에서 무료로 제공 된다.

첨부: 인기검색어 리스트 및 간략 설명

최고 인기 검색어 급상승 검색어 급상승 인물 음악
아이유로또 복권임재범asura balbalta - 리쌍 (7집 음반)
농협 인터넷 뱅킹연금복권송지선넌 내게 반했어 - 정용화
갤럭시 s2나가수오인혜나와 같다면 - 김장훈 (김연우)
드림 하이임재범박정현언제나 사랑해 - 제이세라
시크릿 가든갤럭시 S2지나제발 - 이소라 (김범수)
소녀시대카카오톡인순이천일 동안 - 이승환 (옥주현)
나는 가수다북한 국보급 미녀백청강여전히 아름다운지 – 토이 (김연우)
아이폰 5쿠팡이소라비상 - 임재범
임재범울랄라 세션김범수고해 - 임재범
앵그리 버드송지선안철수너에게로 또다시 - 변진섭(이소라)

영화 TV 프로그램 게임 모바일게임
써니드림 하이메이플 스토리앵그리 버드
도가니시크릿 가든넷마블지존 포커
트랜스 포머 3나는 가수다리니지팔라독
방자전무한도전테라 인벤가로세로 낱말 맞추기
완득이위대한 탄생서든 어택방탈출3
쿵푸 팬더 2슈퍼스타 k3던전 앤 파이터alchemy
고지전런닝맨카트 라이더와우 인벤 모바일
만추최고의 사랑피파 온라인 2데몬 헌터
블랙 스완공주의 남자와우 인벤미궁 게임
최종 병기 활뿌리깊은 나무테일즈런너섯다 족보
스포츠 음식
아시안컵 조편성북어국 끓이기
wimbledon 2011미역국 끓이는 법
프로 야구 하이라이트감자전 만드는 법
월드컵 예선무생채 만드는 법
아시안컵 한일전삼계탕 만들기
동계 아시안 게임쭈꾸미 볶음
배구 일정알타리 김치 담그는 법
맨유 경기 일정가지 무침
플레이 오프 일정마늘쫑 무침
가나전열무 김치 담그는 법

10 대 급상승 검색어

올해 2011년 연말 결산 구글코리아 급상승 인기 검색어는 로또 복권, 연금 복권, 나가수, 임재범, 갤럭시 S2, 카카오톡, 북한 국보급 미녀, 쿠팡, 울랄라 세션, 송지선 순으로, 복권에 대한 관심이 증폭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가수들의 서바이벌 예능 프로인 ‘나는 가수다’도 실력파 가수들의 폭풍적인 가창력을 선보이는 완성도 높은 퍼포먼스를 선보이며 관심을 모았다. 특히 오랜 기간 연예계를 떠나있던 임재범이 나는 가수다로 컴백하며 큰 화제가 되었다. 삼성전자의 전략폰 갤럭시 S2와 카카오톡 등 모바일에 대한 사용자들의 관심이 증폭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올해 초 중국 인민일보 조선어판이 '조선 국보급 미녀'라는 기사를 통해 소개한 북한의 대표적인 미인 5명이 화재가 되었다. 이 외 소셜 커머스 사이트인 쿠팡, 케이블채널 Mnet 오디션 프로그램 슈퍼스타K의 우승팀 울라라 세션, 그리고 마지막으로 올해 5월 투신해 스스로 목숨을 끊은 불운의 MBC 스포츠플러스 고송지선 아나운서가 10위를 차지했다.

음악 - 나는 가수다 = 화제의 음악 제조기

음악 최대 검색어 10위 중 7곡이 나는 가수다에서 나온 곡인 것으로 나타났다. 리쌍의 7집 앨범 asura balbalta, 드라마 ‘넌 내게 반했어’의 주제곡 ‘넌 내게 반했어', 나가수에서 김연우가 열창한 김장훈의 나와 같다면, 신인 실력파 가수 제이세라의 언제나 사랑해, 나가수에서 김범수가 부른 이소라의 제발, 옥주현이 나가수에서 재해석한 이승환의 천일동안, 김연우가 재해석한 토이의 여전히 아름다운지, 임재범의 비상, 임재범의 고해, 이소라가 부른 변진섭의 ‘너에게로 또 다시’에 대한 검색을 가장 많이 하였다.

영화 – 국내 영화 선전

영화 검색 순위의 경우 국내 영화의 선전이 돋보였다. 써니, 도가니, 트랜스포머3, 방자전, 완득이, 쿵푸 팬더2, 고지전, 만추, 블랙 스완, 최종병기활에 대한 정보를 가장 많이 찾은 것으로 나타나는 등, 상위 10위 중 반이 넘는 순위를 한국 영화가 차지했다. 특히 80년대 복고를 담아 옛 추억을 자극하는 써니, 춘향전을 새로운 시각으로 해석한 방자전, 한국 전쟁을 배경으로 한 고지전, 조선시대 최고 신궁을 그린 최종 병기 활 등 시대극이 많은 관심을 받았으며, 그 외 장애인에 대한 성폭력을 다룬 도가니와 다문화 가정을 그린 완득이 등 사회적 이슈를 다룬 영화들이 많은 관심을 받았다. 해외 영화로는 대규모 액션 블록버스터 트랜스포머3, 쿵푸하는 자이언트 판다의 모험을 그린 애니메이션 만화 쿵푸팬더2, 나탈리 포트만의 연기 투혼으로 화제가 되었던 블랙 스완, 그리고 한국, 중국, 일본이 합작하여 제작한 만추 등이 순위에 들었다.

2011년 글로벌 급상승 검색어 / 인물

글로벌 급상승 검색어 글로벌 급상승 인물
레베카 블랙 (Rebecca Black)레베카 블랙 (Rebecca Black)
구글플러스 (Google Plus)라이언 던 (Ryan Dunn)
라이언 던 (Ryan Dunn)피파 미들턴 (Pippa Middleton)
캐이시 안토니(Casey Anthony)캐이시 안토니 (Casey Anthony)
배틀필드 3 (Battlefield 3)아델 (Adele)
아이폰5 (iPhone 5)스티브 잡스 (Steve Jobs)
아델 (Adele)에이미 와인하우스 (Amy Winehouse)
도쿄전력(東京 電力:TEPCO)오사마 빈 라덴 (Osama Bin Laden)
스티브 잡스 (Steve Jobs)찰리 쉰(Charlie Sheen)
아이패드 (iPad 2)케이트 미들턴 (Kate Middleton)

글로벌 급상승 검색어

올해 2011년 구글 글로벌 급상승 검색어는 레베카 블랙, 구글플러스, 라이언 던, 캐이시 안토니, 배틀필드 3, 아이폰5, 아델, 도쿄전력(東京 電力 :TEPCO), 스티브 잡스, 아이패드 2 의 순으로 나타나 바이럴 비디오가 갖는 효과와 애플에 대한 관심을 엿볼 수 있었다. 평범한 13세 소녀 레베카 블랙의 ‘프라이데이'는 ‘최악의 뮤직비디오'라는 평을 받으며 유명세를 탔다. 1주일만에 유튜브 조회수 270만을 넘고 10일만에 800만을 돌파하며, 바이럴의 힘을 보여주는 사례라고 볼 수 있다. 구글이 새로 선보인 소셜 프로젝트 구글 플러스 또한 전세계적으로 화제가 되었으며, 미국 리얼리티TV쇼 '잭애스(Jackass)'의 배우 라이언 던이 교통사고로 사망하며 팬들의 많은 관심을 받았다. 급상승 검색어 4위는 친딸을 살해한 혐의로 기소된 캐이시 안토니의 재판이 계속되며 이시 안토니가 차지했다. 사실적인 그래픽과 리얼한 전투신, 현장감 넘치는 fps 체험을 실현 시켜 큰 화제를 불러일으킨 배틀필드3이 5위를 차지하였으며, 아이폰5, 스티브 잡스, 아이패드 2 등 애플 관련 검색어가 각 6위, 9위, 10위를 장식하였다. 7위는 영국의 실력파 싱어송라이터 아델이 차지했으며, 8위는 동일본 대지진에 이은 후쿠시마 원전사고로 비난받고 있는 도쿄전력이 차지했다.

글로벌 급상승 인물

올해 2011년 구글 글로벌 급상승 인물은 레베카 블랙, 라인언 던, 피파 미들턴, 캐이시 안토니, 아델, 스티브 잡스, 에이미 와인하우스, 오사마 빈 라덴, 찰리 신, 케이트 미들턴 이 탑 10을 장식했다. 영국 왕실 서열 2위인 윌리엄 왕자와 케이트 미들턴의 결혼식이 전세계적으로 중계되며 세간의 이목을 집중시키며 케이트 미들턴이 관심 인물 10위에 올랐다. 하지만 이들 보다 더 많은 주목을 받은 것은 바로 들러리를 선 케이트 미들턴의 동생 피파 미들턴이었다. 결혼식에서 우아하고 아름다운 모습으로 시선을 끌었으며, 그 후 각종 사진들이 인터넷에서 유포되며 주목 받아 3위를 차지했다. 올해 10월 사망한 애플의 CEO 스티브 잡스는 애플의 폭발적인 인기에 힘입어 6위에 올랐으며 영국의 알앤비, 소울,재즈 싱어송라이터인 에이미 완인하우스가 7위를 차지했다. 다. 8위에는 올 5월 사살된 9.11 테러를 주도한 알 카에다 지도자 오사마 빈 라덴이 올랐으며, 할리우드의 영화배우 찰리 쉰이 끊임없는 스캔들에 휘말리며 9위를 차지하였다.

라벨: ,